[php] 페이지에 다른 파일 포함시키기

웹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외부 페이지를 자신의 페이지에 포함시켜야 할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서 상단 레이아웃을 html로 짜놓고 하단 레이아웃을 html로 짜놓고 index.php에 포함 시키는 경우이다.

top.html과 bot.html과 index.php 파일이 있다고 가정하자.

top.html

<div style=“margin:0px; height:100px; background-color:black; color:white;”> L0GIC’s Page </div>

bot.html

<div style=“margin:0px; background-color:gray; color:white;”> ⓒ Technol0gic </div>

index.php

<?

    include(“top.html”);
?>

<div>
Hello<br/>My name is Technol0gic<br/>
</div>

<?
    include(“bot.html”);
?>

이런식으로 소스코드를 짜 놓는다면, index.php의 소스를 보았을 땐 아래와 같이 표시될 것이다.

source:index.php

<div style=“margin:0px; height:100px; background-color:black; color:white;”> L0GIC’s Page </div>

<div>
Hello<br/>My name is Technol0gic<br/>
</div>

<div style=“margin:0px; background-color:gray; color:white;”> ⓒ Technol0gic </div>

자, 이렇게 외부파일을 불러와 보았다.

“왜 겨우 한줄을 불러오는데, 번거롭게 그런짓을 하는가?”

라고 말하고 싶다면, 되묻고 싶다. top.html 코드만 500줄이 넘는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와 같이 정말 긴 코드를 한줄로 페이지에 추가하여, 레이아웃의 유지보수와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으며, 가독성 까지 향상시켜주는 좋은 함수이다.

참고로, 외부 페이지를 불러온다고 했으나, 그것은 해당 함수를 사용한 페이지의 입장에서 사용한 말이며, 실제로 외부 서버에 있는 페이지를 불러오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php에서는 외부 파일을 불러오는 함수가 하나 더 있다. require 함수이다.

이 둘을 간략하게 비교해 보자면,

include 함수는 구문이 잘못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하면, 경고만 띄우고 나머지 작업을 계속 수행하는데 반해 require 함수는 오류가 발생하면, 페이지 처리를 중지하고 오류 메세지를 띄우게 된다.

물론 다른 사용방법이야 많겠지만, 대표적으로 레이아웃에 사용되는 함수이기에 설명해보았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