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ge.sh 로 무료로 정적 웹 어플리케이션 배포하기

Surge.sh정적 웹 어플리케이션귀찮은 가입 과정 혹은 복잡한 설정 과정 없이 배포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를 위한 호스팅 서비스이다. 아주 큰 특징은 지금 코드를 작성하고 있는 IDE 혹은 터미널에서 벗어나지 않고, 커맨드라인에서 명령어 몇줄로 아주 간단하게 배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가격도 개인적인 프로젝트 수준에서는 무료 플랜을 사용해도 정말 무방하다. 별도의 서버가 필요없거나 API 서버가 따로 있는 경우의 정적 웹사이트, 웹 어플리케이션, SPA 등의 배포에 아주 최적화 되어있다. 이런 장점에도 의외로 국내자료가 매우 없기 때문에 직접 소개를 해보려 한다.

설치하기

Surge.sh는 AWS 혹은 기타 VPS 호스팅 서비스와 다르게 따로 웹사이트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할 대쉬보드 같은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 관리 도구를 npm 을 통해 설치하고, 커맨드 라인안에서 우리의 프로젝트를 배포하고, 삭제하는 등의 관리를 할 수 있다. 일단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Surge 를 글로벌로 설치해보자.

npm install --global surge

이제 어떤 폴더에서든 surge 명령어를 실행하여 프로젝트를 배포 할 수 있게 되었다.

배포하기

이제 바로 정적 웹사이트를 배포해 볼 것이다. 배포하고 싶은 프로젝트 혹은 간단한 index.html 등의 파일을 준비하자. 그리고 해당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이동하여,  다음과 같은 명령을 입력한다.

surge

우리는 아직 surge 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이니, 가입 절차를 진행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은 최초 한번만 해주면 되며, 다음 부터는 생략된다.

Welcome to Surge! (surge.sh)
Login (or create surge account) by entering email & password.

    email: youremail@gmail.com
    password:

여러분들이 사용할 이메일과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배포할 프로젝트의 경로, 배포할 도메인 등을 물어볼 것이다. 우리는 배포할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했으므로, 수정하지 않고 미리 입력된 내용대로 설정해주자.

Running as youremail@gmail.com (Student)

    project: /some/path/somedir/
    domain: obedient-face.surge.sh
    upload: [====================] 100% eta: 0.0s (1 files, 139 bytes)
    CDN: [====================] 100%
    IP: 45.55.110.124

Success! - Published to obedient-face.surge.sh

surge.sh 는 기본적으로 임의의-단어.surge.sh 형태의 도메인을 생성해준다. 당연히 도메인은 우리가 원하는대로 변경할 수 있다. .surge.sh 로 끝나는 도메인은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중복되지만 않으면, first-project-by-hudi.surge.sh 따위의 도메인으로도 프로젝트를 배포할 수 있다.

필자는 obedient-face.surge.sh 라는 도메인에 프로젝트가 배포되었다. 해당 도메인에 접속하면, 우리가 배포한 프로젝트가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간단하게 웹사이트가 배포된다니, 놀랍지 않은가?

배포된 프로젝트

또한 아래와 같이 명령을 입력하면, 배포 과정을 좀더 축약할 수 있다.

surge ./ custom-domain.surge.sh

커스텀 도메인에 배포하기

분명 무료로 제공되는 도메인도 좋지만, 실제 프로덕트에는 우리 소유의 도메인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야한다. 그 과정도 생각보다 간단하다. 일단 다음과 같이 배포할때 도메인 설정을 본인 소유의 도메인으로 배포한다.

surge ./ yourdomain.com

그리고 DNS 서버에서 CNAME 을 수정해줘야 한다. CNAME의 호스트네임 @과 www 를 na-west1.surge.sh 로 설정해준다. DNS 제공자가 CNAME 을 설정할 수 없게 해놓았다면, A레코드를 45.55.110.124 으로 향하게 설정해주면 된다. 이때 호스트네임은 역시 @과 www 로 설정해주면 된다.

Godaddy 에서 DNS 설정을 한 모습

또한 호스트네임을 * 로 설정하면, 추후 해당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 (cdn.yourdomain.com 등) 으로도 배포할 수 있게 된다.

클라이언트 사이드 라우팅 대응

React router 혹은 Vue router 를 통해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라우팅을 하는 프로젝트를 배포하게 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때, 최상위 경로 외의 하위 경로에 접속했을때 Surge 는 기본적으로 200 에러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에는 간단하게, index.html 파일을 복사하여, 200.html 로 이름을 변경하면 된다.

cp index.html 200.html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를 여러개 배포했다면, 그 리스트를 확인도 해야하고, 필요없는 프로젝트는 삭제해야할 것이다.

프로젝트 리스트 조회

surge list

프로젝트 삭제

surge teardown <프로젝트 도메인>

마치며

더 자세한 사용법은 Surge.sh 공식 문서를 참고하면 된다. 항상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서, 정적 웹사이트만을 배포할때 발생하는 서버 비용과 그 과정이 부담스럽거나 귀찮았는데 Surge.sh 를 알게 되고서는 비용 부담도 사라졌고, 배포 과정도 단축되어 놀라웠다. 본 문서를 읽어주신 프론트엔드 개발자분들이 Surge.sh 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배포 과정에서 겪는 문제점이 없어지길 바란다.